카테고리 없음

충주탄금대의 아름다운경관(2)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13. 7. 24. 11:53

 

충주탄금대의 아름다운경관(2)

 

 

 

탄금대공원에는 예술적인 조형물이 많은데요 위 그림과 같이 넘 멋진 예술품들이 많이 있어 탄금대공원을 빛내 줍니다.

이그림을 상단표지로 올렸지만 탄금대는 아름다운풍광과 역사적전설.우륵의 가야금등 많은 소재들을 만나시게 됩니다.

 

충주탄금대공원에 들어서면 충주문화원앞 광장에 탄금대 공원을 알리는 탄금대공원안내도 가 서 있다.

탄금대란 이름은 우리나라 3대악성인 우륵선생이 이곳에서 가야금을 탓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충주에 처움엔 이곳이 우륵당이 있었는데 후일 호암지옆으로 옮겨졌다. 현재는 충주문화원과 우륵선생을 기리는 비문만 이를 중명해 주고 있다.

 

 

**** 감자꽃 노래비

항일시인이자 아동문학가이신 권태응 선생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비이다.
비신의 크기는 높이 305cm로 선생의 감자꽃 노래를 적은 비이다.
비의 모양은 반 타원형의 돌 기둥을 앞을 자르고 위에서부터 노래비라 적고 감자꽃 가사를 적어 놓았으며 밑에는 직경 150 cm의 감자꽃을 만들어 원형 기둥에 붙인 모양이다.
감자꽃은 왜정치하의 울분과 항일 정신이 깃든 동요로 선생의 대표적인 노래이다.
노래가사는 다음과 같다.

자주꽃 핀건 자주감자,
파보나마나 자주감자

하얀꽃 핀건 하얀감자
파보나마나 하얀감자.

 

 

**** 충혼탑
감자꽃 노래비 옆 잘 다듬어진 잔디 밭에 충혼탑이 우뚝 솟아 있다.
이 탑에 봉안된 영령들은 해방 후 특히 6.25사변 때 국가의 방패가 되었던 충주지방의 전몰군경들이다. 충혼탑은 충주 상이군용사분회와 대한제대장병보도분회에서 호국영령들의 애국충정을 후세에 기리기 위해 1956년 9월 유서 깊은 전적지인 이 곳 탄금대에 건립했다.
특히 충혼탑이라는 글씨는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친필이며 매년 현충일에 이 곳에서 기념행사를 하고 있다.

충혼탑옆에는 팔천고혼위령탑이 서있는데 충장공신립장군과 8천고혼을 기리기위해 설립된 비석 이다.

탄금대공원을 돌아보려면 목이마를수도 있다. 그러나 염려할건 없다 예쁜 조형물로 만들어진 음료수가 있기때문이다.

탄금대공원엔 울창한 숲들이 우거저 있어 신선감을 주며 맑은공기와 푸른숲은 관광객에게 활기를 준다.또한 탄금대공원내에는 각종 예술적 조형물들이 곳곳에 자리하고있어 그 운치를 더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