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관광명소

아름다운 충주팔경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11. 11. 10. 19:08

 

아름다운 충주팔경

 

제1경 계명산

계명산은 충주남산과 마주보고 있으며 충주시종민동에 소재해있고 마즈막재에서 충주땜 으로 연결돼있는 충주의 아름다운 명산 이다.

계명산에 올라 바라보는 충주호의 광활한 모습은 마치 그림의 한폭을 연상게 하며 과히 환상 이다. 계명산 에는 계명산휴향림이 있어 이를찾는 관광객들의 수가 그치질 않으며 푸른숲과 충주호의 푸른물결이 화합하는 최적의 궁합을 갖어 계명산을 끼고 돌아가는 들레길은 마음을 상캐하게 해준다.

 

 

제2경 탄금대

충주 탄금대는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하나인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하던 곳이라 하여 탄금대란 명칭이 붙은 곳이며 임진왜란 때 신립장군이 소서행장과 맞서 싸우다 패전하자 투신한 곳으로 역사적 가치가 큰 명소이다. 남한강이 절벽을 따라 휘감아 돌고 울창한 송림이 우거져 있어 경관이 아름답고, 대에서 조망되는 남한강과 계명산, 남산 및 충주 시가지와 넓은 평야지대가 그림같이 펼쳐져 절경을 자아내고 있는 곳이다. 탄금대에는 악성우륵선생추모비, 신립장군전적비, 탄금정, 충혼탑 등이 있다.

 

 

제3경 중앙탑공원

제3경 중앙탑은 중원탑평리 7층석탑이 공식명칭이며, 높이 14.5m로 통일신라시대에  석탑으로는 규모가 가장 크며높다. 우리나라의 중앙부에 위치한다고 하여 일명 중앙탑이라 불린다. 주변호수와 공원의 아름다움이 뛰어나며 공원내에는 각종 조형물과 술 박물관, 박물관 등이 있어 시민들의 놀이 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중앙탑공원은 아름다운 탄금호에 둘러쌓여있고 2013충주조정선수권대회가 공원바로 위 인근에서 개최된다. 

 

 

 

제4경 두무소

제4경인 ‘두무소’는 강물에 비치는 고요한 달빛이 아름다운 곳이고, 천혜의 주변경관이 아름다워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옛 전설이 있는 곳으로 전에는 강변에 예쁜강돌이 많았고 올갱이(다슬기)가 많아 올갱이를 건지기위해 수많은 주민들이 이곳을 찾아오곤했었다. 

 

제5경 장미산

제5경인 장미산은 충주시 가금면에 있으며 장미산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매우좋고 능선을 따라 둘러 쌓은 둘레 약 2.9㎞의 삼국시대 장미산성이 있다. 장미산성은『신증동국여지승람』14권에 보면 ‘하천 서쪽 28리에 옛 석성이 있다’라는 기록과 『대동지지』에 ‘장미산의 옛 성의 터가 남아 있다’라는 기록이 있다. 1992년 조사결과 성 안에서 발견된 토기 조각과 기와 조각들을 통해 백제·고구려·신라가 차례로 이 성을 점령, 경영하였음을 짐작하게 해준다. 북쪽에 있는 절인 봉학사 지역 일부를 빼고는 성벽이 원래 모습대로 남아 있다. 성벽은 돌을 대강 다듬어 직사각형으로 쌓았는데, 서쪽과 서남쪽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산세와 산성이 어울려 있고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경관은 과히 환상 이다.

 

 

제6경 목계진

제6경 ‘목계진’은 목계나루와 별신제가 열리는 곳으로 중원문화의 요람 이기도하며 장호원에서 충주로 들어가는 목계교에서 길을 바꾸어 강변길로 접어들면 차량은 물론 인적마저 뜸한 강변 오솔길을 이어달려, 문막에서 흘러 들어오는 섬강 물줄기와  만나는 부론면 법천교 에서 강변길을 마감하게 된다.  길과 나란히 흐르는 물길은 대부분 강폭이 넓게 열리고 물살이 빠른 여울목들이 이어져 강돌 수집가들이 즐겨 찾을 뿐, 나지막한 야산자락에 들어앉은 마을집들도 인기척이 별로 없는 적적한 분위기는 안개가 약간 덮히기라도 하면,  영락없는 한 폭 산수화나 다름 없다. 목계솔밭은 어린이들의 소풍장소로도 유명하다.

 

 

제7경 삼등산

7경 “천등산, 지등산, 인등산의 삼신산이 하늘과 땅과 사람의 3재를 이루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자연의 이치를 품고 충주호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경관이 아름답고 산과 계곡의 경관이 오랜 추억이 될 것 같아 산행지로 선정되어 있다.

 

 

8경 금봉산

제8경 금봉산은 시민들에겐 남산으로 알려저 있으며 충주시민들의 드라이브코스로 가장 유명한 곳이다. 금봉산을 오르려면 깔닥고개라는 코스가 있는데 이코스만 통과하면 다음코스는 보편적으로 완만하여 날마다 시민들의 놀이터로 등산코스로 사랑받고 있고 산세가  매우 아름답고 공기가 좋다.  이곳엔 충주산성이 있고 성은 축 내착형이며 산 정상을 이어 쌓아진 테뫼식 산성이라고 할 수 있다. 축성 재료는 석재를 고루 쌓아 전형적인 고식을 보이며 성 둘레는 1983년 충주시 조사에 의하면 1,145m이며 중간 중간이 무너지고 5개소에 775m의 성곽이 남아 있으며 성안의 넓이는 46,524㎡이고 성벽의 높이는 7∼8m에 이르고 있다. 성안에는 우물자리가 2개소 있는데 현재 물은 나지 않으며 동서의 산능선상에 문터가 있고 동쪽으로 수구가 있다.

 

 

 

 

충주시의 모든것을 알고싶으십니까? 아래 카페로 오세요

아름다운충주관광의 모든정보는 아래블로그로 오세요

충주발전카페 클릭     충주사랑중원경 

충주관광블로그 :    관광천국아름다운충주   

 충주 시청 홈페이지 : http://cj100.net/cj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