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석봉 서예집
石峯 韓濩 1543 (중종38) - 1605 (선조38) 어주시기 바랍니다. 삼가 편지를 올립니다.
작가: 석봉 한호(石峰 韓濩, 1543∼1605) |
1543(중종 38)~1605(선조 38).
조선 중기의 서예가.
본관은 삼화(三和). 자는 경홍(景洪), 호는 석봉(石峯)·청사(淸沙). 할아버지는 정랑 관(寬)이다. 1567년(명종 22) 진사시에 합격하고, 1599년 천거로 사어(司御)가 되었으며 가평군수·흡곡현령·존숭도감서사관(尊崇都監書寫官) 등을 지냈다. 글씨를 잘 써서 국가의 여러 문서와 명나라에 보내는 외교문서를 도맡아 썼으며, 중국에 사절이 갈 때도 서사관으로 파견되었다. 선조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으며, 왕세정(王世貞)·주지번(朱之蕃) 등 중국인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월사집 月沙集〉의 〈석봉묘갈명 石峯墓碣銘〉에 의하면, "꿈에 왕희지(王羲之)로부터 글씨를 받아 마음속으로 자부(自負)하고 법첩(法帖)을 대할 때마다 신(神)이 돕는 것 같아서 해서(楷書)에서 초서(草書)에 이르기까지 그 묘(妙)함을 다하지 아니함이 없었다"고 했다. 또한 〈중경지 中京志〉에 의하면, "집이 가난하여 종이가 없어 집을 나가서는 돌다리에 글씨를 쓰고 집에서는 질그릇이나 항아리에다 글씨연습을 했다"고 한다. 그의 서법은 조선 초기부터 성행하던 조맹부(趙孟頫)의 서체인 송설체(松雪體)를 따르지 않고 왕희지의 안본(贋本)을 임모(臨摹)해서 배운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원첩(原帖)과 거리가 있는 것들이었기 때문에 진당인(晉唐人)의 높고 굳센 기운이 결핍되었다. 또 사자관으로 오랫동안 있어 틀에 맞추려는 듯한 글씨를 만들게 되어 서품(書品)이 낮고 격조와 운치가 결여되어 외형의 미만을 다듬는 데 그쳤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글씨의 짜임새가 좋고 필력(筆力)도 있어 일세를 풍미했고, 그로부터 국가의 문서를 다루는 사자관의 특유한 서체(寫字官體:干祿體)가 생길 정도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김정희(金正喜)는 〈완당집 阮堂集〉에서 "석봉첩(石峯帖)은 매우 좋은 것이 있는가 하면 극히 속된 것도 있다"고 평했다. 양주에 있는 김광계비(金光啓碑)·황주서대수비(黃注書大受碑), 고양에 있는 권도원수대첩비(權都元帥大捷碑), 평양의 기자묘신비(箕子墓新碑) 등 많은 비문을 썼다. 〈석봉서법 石峯書法〉 1책과 〈석봉천자문 石峯千字文〉 등이 모간(模刊)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