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소식 및 행사

충주시, 노사민정협력활성화 대상 2년 연속 수상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21. 12. 24. 10:45

충주시, 노사민정협력활성화 대상 2년 연속 수상

충주 시민특별위원회 활성화로 다양한 의제발굴과 노사문제 해결 호평

충주시는 고용노동부 주관인 2021년 지역 노사민정협력활성화 전국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노사민정 우수지자체 선정평가에는 광역시를 포함해 전국 65곳이 참여했으며, 1차 서면 심사와 2차 심층 인터뷰를 거쳐 최종 15곳 (광역 5, 기초 10)가 경합을 벌여 올해는 대상(기초자치단체 1위) 수상과 함께 사업비 1천600만 원을 받았다.

고용노동부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노사 문제를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논의하고 해법과 실천방안을 찾기 위해 활동한 충주 시민특별위원회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으며, 실무협의회에서 다양한 의제 발굴을 통해 노사상생 기반과 노사민정 공동선언까지 이끌어낸 점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는 지역단위에서 노사민정협력활성화를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한 우수 자치단체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사업으로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노사발전재단이 수행하는 국비 지원 사업이다.

충주시는 지난해 우수상에 이어 올해 대상에 선정되며 2년 연속 수상에 성공했다.

이는 2009년 지역 노사민정협력활성화사업 국무총리상을 시작으로 10년 연속 이어진 총 12번째 정부포상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충주’의 매력을 증명하고 있다.

충주시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인 조길형 충주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수상 소식을 듣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 9년 연속 선정과 함께 충주가 앞으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축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나가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