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소식 및 행사

충주향교, 2025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추진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25. 4. 1. 10:15

충주향교, 2025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추진

충주향교(전교 이찬재)가 국가유산청이 주관하고 충주시가 후원하는‘2025년 우리 고장 국가유산 활용 사업’을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전국에 소재한 문화·자연·무형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각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해 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고자 국가유산청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충주향교는 지난해 큰 호응을 얻은 ‘충주향교 꼬마 선비의 선비 풍류’ 프로그램을 비롯해 올해는 사업 대상을 세분화하여 총 4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선비 유생 체험과 예절교육을 진행하는 ‘충주향교 꼬마선비의 선비 풍류’사업과 초․중학생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기후변화 대응 중원지역 국가유산 탐방’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문화와 함께하는 전통문화 체험’에서는 예절, 음악, 궁술, 마술, 서도, 수학 등 전통 육예와 함께 선비들의 과거길 체험을 제공해 가족 단위의 색다른 문화 경험을 지원한다.

더불어 충주 시민 전체를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풍류 한마당’ 행사도 준비되어 있어, 음악회와 체험 행사 등을 통해 지역민이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이찬재 전교는 “사회가 각박해지고 혐오가 만연해질수록, 예의와 상호 존중을 강조했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우리 아이들이 밝고 건강한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충주향교의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국가유산을 활용한다는 점과 지역의 향교가 전통 교육기관으로 그 역할을 온전히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충주향교가 지역의 교육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충주항교(☏043-847-445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