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 [1758(영조 34)∼?]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혜원 신윤복은 김홍도와 쌍벽을 이루는 조선후기 풍속화가로서
부친 한평(漢枰)과 같이 회화를 관장하는 국가기관인 도화서
(圖畵署)의 화원(畵員)으로 첨절제사(僉節制使)의 벼슬을 하다
속화(俗畵)를 즐겨 그려 도화서(圖畵署)에서 쫓겨난 것으로
전해지는 것 이외는 생애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김홍도(金弘道), 김득신(金得臣)과 더불어 조선 3대 풍속화가로
불리우며, 활동시기는 전해진 작품에 남긴 간기(干紀)로 해서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처네를 쓴 여인]에 있는 1829년이
가장 하한인 바 대체로 19세기 초에 활동한 것으로 짐작된다.
그의 작품은 색채 감각이 돋보이는 산수화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지만, 한량과 기녀를 중심으로 남녀간의 낭만이나 애정을
다룬 풍속화로 이름이 알려지게 됬다.
낭만적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섬세하고 부드러운
필선과 아름다운 채색 을 즐겨 사용했다. 때문에 그의 풍속화들은
매우 세련된 감각과 낭만을 지니고 있다. 또한 배경을 통해서
당시의 살림과 복식 등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등, 조선후기의
생활상과 멋을 생생하게 전하여준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에는 짤막한 찬문(贊文)과 함께 자신의
관지(款識)와 도인(圖印)이 곁들여 있지만, 한결같이 연기(年記)
를 밝히고 있지 않아 그의 화풍의 변천 과정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는 산수, 인물, 동물 등 여러 분야에 두루 능한 직업화가
이로되 시문에도 조예가 있고 서예에도 뛰어 났으며 그가
추구한 그림세계는 이른바 동시대 여항문학인들의 사장(詞章)에
필적하는 어엿 한 세계임을 엿보게 하며 진경시대 문화의 낭만상
을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전해준다.
대표작으로는 국보 제135호로 지정한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
이 전한다. 모두 30여 점으로 이루어 진 이 화첩은 간송미술관
소장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전시를 통해 외국에도 잘 알려진
그림이다. 이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탄금(彈琴)] 등
6점으로 된 화첩 또한
명품(名品)이다.
아울러 초상 기법으로 그린 [미인도(美人圖)]는 조선 여인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걸작으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