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소식 및 행사

충주시, 전국 최초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전액 지원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25. 1. 14. 09:56

충주시, 전국 최초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전액 지원

충주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한 ‘가다실9’ 예방접종 전액 지원 사업을 시행하며, 여성 건강을 선제적으로 지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자궁경부암 예방효과가 뛰어난 가다실9 백신 접종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질병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충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18세부터 26세(1998년생부터 2006년생) 여성으로 한정되며, 이미 가다실4나 서바릭스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는 제외된다.

예방접종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1차 접종 이후 2개월 뒤 2차 접종, 2차 접종 이후 4개월 뒤 3차 접종을 완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단, 1차 접종을 받은 후 1년 이내에 받는 접종까지만 전액 무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기간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혜택을 유지하려면 접종기간 동안 주민등록상 충주시 주소를 유지해야 한다.

올해 충주로 전입한 대상자는 지원 대상자 명단으로 등록되기 위해 충주시 보건소 예방접종실(☎043-850-3536~3539)로 전화해야 한다.

접종은 충주시 지정 병․의원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보건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가다실9 접종으로 96.7%의 자궁경부암 예방효과가 있으며, 이는 여성 건강을 위한 중요한 접종”이라며, “많은 시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해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여성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자궁경부암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