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관광♣/충북문화

[스크랩] 단양 구인사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11. 5. 8. 10:50

   

      2011년 5월3일-4일 양일간 충청북도 단양에 출장을 다녀오면서 잠시 시간을 내 천태종 총본산인 구인사를 다녀왔습니다.

 

대한불교천태종의 총본산.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 소백산록에 있다. 이 지역은 소백산 구봉팔문(九峰八門) 중 제4봉인 수리봉 밑 해발 600여m의 고지에 위치해 있는데, 풍수사상으로 제7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이라고 한다. 1966년에 창건되었으나 천태종의 개조인 상월조사가 이곳에 자리를 잡은 것은 1946년이었다. 그가 초암(草菴)을 짓고 수도하던 자리에 현재의 웅장한 사찰을 축조한 것이다. 경내에는 초암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900평의 대법당, 135평의 목조강당인 광명당, 사천왕문과 국내 최대의 청동사천왕상 등이 있다. 지금은 50여 동의 건물이 세워져 있는데, 일시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5만 6,000명이며, 총공사비 122억 원이 소요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찰이다. 수리봉 정상에는 주요한 참배 대상이 되는 상월선사의 묘가 있는데, 이는 화장을 기본으로 하는 일반 불교에서는 볼 수 없는 일이다. 상월선사는 생전에 화장을 원치 않는다며 미리 이 묘자리를 잡아놓았다고 한다. 이 절은 특히 치병에 영험이 있다고 하여 매일같이 수백 명의 신도들이 찾아와 관음기도를 드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 "다음"에서 펀글입니다 -
 

▼ 구인사 입구모습 ▼   

 

▼  구인사 입구 버스정류장입니다.  버스정류장의 규모로 보아  구인사를 찿는 사람의 수를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 

 

 

 

▼ 소백산 구인사 일주문

 

 

 

 

 

 

 

▼ 우편취급국이 구인사의 규모를 말해줍니다

 

 

 

 

▼ 잘 정돈된 장작이 아름답기까지 합니다

 

 

 

 

 

 

 

▼  곧 다가올 석가탄신일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자세히 보니 "봉축" 이라고 되어있네요)

 

 

 

 

 

 

 

 

 

 

 

 

 

▼구인사 입구에서 파전에 더덕막걸리 한잔합니다

 

▼ 도담상봉에 있는 음악분수, 노래에 맞춰 분수가 춤을 춥니다

 

 

 

▼도담삼봉과 남한강 모습

 

 

▼ 온달관광지 셋트장에서 드라마 촬영중입니다

 

 

 

 

 

 

 

 

▼ 오늘 숙소인 대명리조트

 

▼ 대명리조트에서 바라보니  남한강과 부산에서 청량리로 이어지는  중앙선 철교가 눈에 들어옵니다

 

 

출처 : 강원도감자
글쓴이 : 강원도감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