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체험관광

정과 먹거리가있는 삶의요람 자유시장 5일장을 본다.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14. 6. 11. 11:35

정과 먹거리가있는 삶의요람 자유시장 5일장을 본다.

한때 충주경제를 책임젔던 충주자유시장이 살아나고있다.

 

충주자유시장은 충주지역의 탄생과함께 지역경제를 지켜온 삶의요람이요 터전이었습니다.

지금은 대형마트등 신형매장의 등장으로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격고있고 있지만

오랜역사속에서 충주경제를 책임젔으며 시민의 애환과 소통, 소식을 전해줬던 충주자유시장 5일장 입니다. 

 

충주 5일장은 엄정 내창장과 함께 가장 명성있는 큰 장으로 충북은 물론 경기,강원도 의 주민들도 찾아왔던장입니다.

이런 큰 충주 5일장이 완성했고 성행했던 그 장소가 충주자유시장 이며 5일장의 원천지 이었으나

근래에와서 자연론리가 아닌 정치론리로 충주5일장이 분산됨으로 자유시장은 소외를 받아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역발전을 염려하고 사랑하는 한 애향인의 끈질긴 노력으로 5일장의 등장을 반대하는 일부 층과의 대립끝에

충주자유시장 5일장은 다시 불꽃을 피으기시작했고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차차 성행하여 자리를 잡아가고있으며

쓸쓸했던 충주자유시장은 고객들이 찾아오는 사람들의 냄새를 함께 음미하는 충주5일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본기자가 내 일생중 사명감을 갖고 추진했던 온몸을 불태웠던 3대 노력이 있었고 이를 밝혀 본다면

하나는 내 자신을위한 노력 이고, 하나는 내 동래 번영을 위한 노력이며,하나는 충주시를 홍보하는 일 이었습니다.

이 세가지일이 큰 어려움은 있었으나 지금에 와서 그 빛이 서서히 보이고 있음은 내인생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내인생의 3대 노력을 간단히 나열해 본다면

자신을위한일이란?  가장 약골로 태어낳던 내 인생을 70이 넘은 현재에는 같은세대에와 비교 가장 강건한 체질로 만들었고

동래번영을 위한 일이란?  사라저가는 자유시장 5일장을 각고의 노력끝에 다시 성행하게 하였으며

충주를 홍보하는 일은?  많은 과정이있었지만 홍보글 3만여건이상을 올린것이 인정되어 충주최고 인증패를 받은것입니다.

 

이렇듯 노력의 결실이 맺어지고 있음을 자축해 보며 저의 3대노력중 자유시장 5일장 만들기가 결실을 맺어가고있는  

충주자유시장 5일장의 모습을 담아 소개하려 합니다.

 

 

충주5일장날 고객으로 북적이는 충주자유시장의 풍경입니다.

자유시장 정문 인데요 자유시장에 아케이트를 건설 하면서 설치된 정문의 모습 입니다. 

5일장이라하면 모든 생필품들이 모여 있으며 자유롭게 사고 정도 나누는 것입니다.

노점에 진열돼 있는 참외와 딸기가 입맛을 돋굽니다.

농산물 상회인데요 마늘이 진열되어 있군요.

5일장의 득징은 모든 생필품들이 거의 다 있다는 것입니다.

싱싱한 과일들이 입맛을 돋구는군요.

자유시장에 가면 각가지 맛있는 떡들도 있답니다.

그러나 5일장이라 하면 직접농사를 지어 가지고나온 할머니들의 채소등 을 들수 있겠지요.

있을건 다있고요 없을건 없답니다.바로 이런곳이 자유시장 5일장 이겠지요.

할머님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자 채소를 팔고 계신 장면이 5일장의 진 풍경 이겠지요.

또 한가지 진풍경은 즉석 먹거리 라 할수 있죠. 현장에서 부꾸니및 풀빵등을 만날수 있답니다.

5일장엘가보면 시골 할머님들의 껫날 갖습니다. 모든 할머님들이 다나오신것 같아요.

진열돼있는 채소들을 보세요. 자유시장 5일장을 다녀 가시면 밥상이 흐믓하겠지요.

매실 이군요 이때면 시골에서 직접 따가지고 나온 매실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님들게 판답니다.

자유시장5일장에 오시면 아름다운 꽃들도 만나실수 있습니다.

얼마 않되는 돈으로 아름다운 꽃들을 집안에 사다 진열해 놓으신다면 집안이 환해 지겠지요.

각가지 꽃과 분재들을 사가시는 장면 이랍니다. 미관을 생각하시는 것보면 우리살립도 좀 넉넉해진것 같지 않나요?

 

이렇듯 충주자유시장 5일장은 있을건 다있고요 없을건 없다는게 전통시장의 진풍경 이랍니다.

지금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고객님들로 북적이는 아름다운 장면들을 만나 셨는데요.

지금의 이 자유시장에 고객의 그립자도 찾아보기 힘들정도의 쓸쓸했던 시절이 있었답니다.

 

당시 자유시장 번영회에서는 당국의 지원도 없는 시절이어서 자비를 써가면서도 시장을 살리겠다는 집념으로

열심히 일하고 활동하였습니다만 진전은 없고 고생만 했던 고하거가 있었는가 하면

요즘은 국가나 시자치단체의 지원이 풍부하여 자유시장에도 공용주차장이 3개나 있고요

현재식 화장실은 물론 시장카페와 자유시장무료극장, 무료 찜질발등을 만들어 문화의 공간으로 변했습니다. 

 

자유시장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주차장비용이 30분에 300원 인데요

물건을 사신 상점에서 주차권을 받아 오시면 무료사용을 하실수 있답니다.

지금의 전통시장은 과거의 전통시장과는 확 달라진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충주자유시장엘 오시면 싱싱한 상품 외에도 흐믓한 정이 있어 사람냄새가 나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자유시장에 오시면 현대식 주차시설과 화장실이 있고요 무료 찜질방과 무료극장도 사용하실수 있답니다.

아케이트가 시설되어 비바람과 태양을 막아주는 자유시장으로 고객여러분을 초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