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관광♣/충주소식 및 행사

충주시 농업기술센터, 복숭아 철저한 과실 솎기 실천 당부

충주시홍보대사/김광영 2024. 5. 9. 10:10

충주시 농업기술센터, 복숭아 철저한 과실 솎기 실천 당부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장정희)는 고품질 복숭아 생산을 위하여 철저한 과실 솎기 작업을 농가에 당부했다.

2023년 복숭아 작황은 냉해와 복숭아순나방 등 병해충 피해로 복숭아 수확량이 크게 감소 하였고 이에 따른 복숭아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들도 구입에 큰 부담을 느낀 한해였다.

시는 올해 개화 시기 기상이 양호하여 개화 상태가 매우 좋았지만 지난해처럼 냉해 피해로 수정 불량을 우려한 농가에서 꽃눈솎기와 꽃 솎기를 미루어 과다하게 착과된 과원이 많고, 이에 따라 미루어진 작업이 농가에서 일시적으로 이루어져 과실 솎기 인력 수급이 쉽지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복숭아 개화시기 기상이 좋아 수확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확량이 증가되는 만큼 어느시기 보다 고품질의 복숭아 생산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선제적으로 과실솎기를 실천하여 지나친 착과에 의한 양·수분의 소모를 막고 초기생장을 왕성하게 하여 고품질 복숭아를 생산해야 한다.

센터 관계자는 “현재까지 기상상황에 따르면 복숭아 생산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안정적인 소득을 위해서는 선제적이고 철저한 과실솎기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기본 과원관리와 기상 및 병해충 발생상황에 따른 월별 복숭아 과원관리 교육을 매월 첫째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실시하고 있으며 10월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