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7 3

충주시, 대한민국 문화도시 최종 지정

충주시, 대한민국 문화도시 최종 지정​충주시가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최종 지정되어 문화예술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충청권의 문화를 선도하게 됐다.​시는 ‘국악 콘텐츠 허브 도시, 충주’를 비전으로 3년 동안 국비를 포함해 최대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한민국 문화도시 충주를 조성하게 된다.​‘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시민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 문화를 만들고, 고유한 도시 브랜드를 확산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충주시는 2023년 12월 대한민국 문화도시 예비 도시로 선정되어 1년간 앵커 사업을 포함한 4개 분야 11개 세부 사업을 추진했고, 앞으로 국악을 중심으로 국악 콘텐츠 창작 지원, 국악 향유 공간 활성화 지원, 충청권 국악 거점 활성화와..

충주시립택견단, 2024년 성공적 활동 마무리

충주시립택견단, 2024년 성공적 활동 마무리​충주시립택견단이 2024년 공연과 사업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올해의 첫 공연은 지난 3월22일, 고흥 녹동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상설 공연으로 시작해 12월 6일 문화회관에서 단독 기획공연인 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관내 14회, 관외 10회를 포함해 총 30회의 공연을 선보이며 택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널리 알렸으며, 특히 5월 단오를 맞아 중앙탑공원에서 진행된 기획공연인 옛 택견판 ‘대쾌’는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전통 무예의 생동감을 전하기도 했다.​연말 특별기획공연인 사신의 기(技)에서는 단원들이 각자 주인공이 되어 택견 무예의 자부심을 한껏 드러냈으며, 향후 택견 뮤지컬 공연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또한 시립택견단..

충주시, 지역특산주 미니어처 표준디자인 개발, 선물 세트 2종 출시

충주시, 지역특산주 미니어처 표준디자인 개발, 선물 세트 2종 출시 충주시가 지역특산주 우수성을 홍보하고, 통합 마케팅을 하기 위해 충주 특산주 미니어처 선물 세트 공동 디자인 패키지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제품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앞서 시는 충주 전통주 산업의 지역적 차별성과 우수성을 상징할 수 있는 독창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 대표 기념품을 개발하고자‘전통주 미니어처 선물 세트 표준디자인 패키지 개발 용역’에 착수하여, 이번 달 디자인 특허 등록을 마쳤다.​패키지는 최근 주류 소비시장 유행 반영을 통해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작됐으며 특히 충주의 주요 자원인 물의 흐름과 색상을 표현하여, 술과 지역농산물이 만난 전통주 3종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선물 세트 디자인을 완성했다.​개발된 표준디..